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겨울철 알러지 비염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12. 9. 17:09

겨울철 알러지 비염

춥고 건조한 겨울철이 시작되면서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밤낮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바이러스 증식이 쉬워져 가볍게는 감기, 심할 경우 천식이나 폐렴, 알러지비염같은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겨울철 면역력 약화로 인체 저항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공기 중 습도가 줄어들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각종 호흡기 질환이 발병하는데, 특히 폐질환자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면역력이 취약한 노년층이나 어린이의 경우 천식이나 폐렴이 발병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기간입니다.

 



알러지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먼지와 꽃가루, 집 먼지와 같은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질에 반응하여 눈이나 코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러지비염은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진행되고 체내의 항체가 많아지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러지 비염 증상이 심해지면 결막염을 비롯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눈물과 콧물, 재채기가 멈추지 않는등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렵습니다. 알러지비염은 기본적으로 자연 치유 할 수 없습니다. 만약 발병한 경우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치료하여야합니다.

 






알러지비염은 생활습관이나 자율신경의 작용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동시에 생활습관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악화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납니다. 방이나 내부의 공기가 건조하기 쉬우며 난방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내가 건조해져 증상이 악화됩니다.





또한 아침과 밤에 증상이 악화되는 것도 특징입니다. 그것은 자율신경의 기능이 아침 저녁으로는 무너지기 쉽기 때문에입니다. 특히 부교감신경은 알러지 비염 증상을 일으키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와 밤 잠자리에 들어가기 전에는 교감신경이 우위가 되어있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되기 쉬운시기와 시간에 괴로운 증상으로 고생하지 않기 위하여는 확실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실내의 원인물질을 제거하고, 자주 청소하며 청결하게하고 가습기를 피워 습도를 올려 원인 물질을 아래로 떨어뜨리거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깨끗하게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통하여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또한 면역체계의 강화에 특히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C 보충을 하셔야합니다. 





겨울이되면 알러지 비염 증상이 악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외에 기온차이로 발생합니다. 그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 막힘, 수면 장애, 식욕 저하, 피로 등이 있습니다. 바로 감기 같은 증상인데, 열은없고 눈의 염증도 없습니다. 게다가 검사를 통해서도 나타나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런 겨울철 기온차로 인한 증상을 혈관 운동성비염이라고합니다. 알기쉽게 겨울에 추운 실외에서 실내에 들어오면 콧물이 나타나는 것과 같은 증상입니다.





기온차이로 발생하는 증상은 우리몸은 자율신경의 작용에 의해 온도차에 맞게 조절하여 환경에 적응하는데 이 자율신경의 혼란이 기온차이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율신경이 대응하고 조절할 수있는 온도는 7도 전후로 겨울철 등 온도차가 심한곳의 허용범위의 한계를 초과하여 적응하지 못하고 기온차이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기온차이로 나타나는 비염증상은 특히 여성분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에 비해 근육량이 적기때문에 체내에서 열생성 기능이 약하기때문입니다. 몸이 차가워지면서 온도차이를 더 크게 느끼고 있으며, 자율신경의 기능도 더 둔화되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런증상때는 약을 복용해도 전혀 의미기 없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원인이 되는 자율신경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생활습관과 식습관에 신경을 쓰며 충분한 체력을 길러야합니다. 그리고 온도차를 방지하기 위해 옷을 여러겹으로 착용하여 환경에 따라 옷을 입고 벗고를 반복해주어야합니다. 이상고 같이 겨울철 알러지 비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추워지는 겨울철 비염에 주의하시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순환에 좋은 5가지 음식  (0) 2018.02.07
탄산수란 무엇인가?  (0) 2017.12.15
피부 흑색 종 자가테스트  (0) 2017.12.06
피부 악성 흑색 종 치료와 부작용  (0) 2017.12.04
피부 흑색 종 진단  (0) 2017.12.04
댓글
<일치> <일치>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