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손발이 차가운 이유 : 수족냉증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11. 9. 10:54


손발이 차가운 이유 : 수족냉증

흔히 수족냉증이라고 하면 손발이 차가운 증상만을 떠올리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차가운 기운이 온 몸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비단 손발이 차가울 뿐만 아니라 점차 저림, 통증, 수면장애, 위장장애, 어지러움, 생리통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종국에는 저체온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 정보나라에서는 추워지는 겨울의 문턱에 들어선 계절에 우리가 더욱 신경써야 하는 손발이 차가운 이유 수족냉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혈액순환 장애로 손발에 혈액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큰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어느 한가지로 한정하기 어렵고 손발이 차가운이유를 명확하게 찾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겨울로 들어선다는 절기인 동지가 벌써 지났는데 추위가 심해지면 손끝이나 발끝이 차가워지는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겨울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대처법을 알고 원인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인간이 체온을 유지하는 구조는 자율신경의 명령으로 혈액의 흐름을 제어하고 체온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인간은 원래 체온이 크게 변동하는 동물이 아니라 기온이 변해도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려고하는 항온동물 입니다. 우리 몸은 혈액이 흐르는 양을 변화시키거나 땀을 흘리거나하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피부가 외부온도가 춥다고 느낀다면, 그 정보가 뇌의 자율신경의 중추인 시상하부에 전해지고, 여기에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지령이 내려지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이 많이 순환되지 않도록하여 피부표면의 온도를 낮게 유지하고 체내의 열을 밖으로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추운기온으로 몸은 자연스럽게 떨고 있지만, 이것은 근육을 움직여서 체온을 올리려고하는 반응입니다. 반대로, 무더운 기온으로 체온이 오르는 경우에는 혈관을 넓혀 많은 혈액을 흘려 피부표면 온도를 올려 열을 내거나 땀을 흘려서 열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체온을 조정합니다.





수족냉증을 일으키는 손발이 차가운 이유 로는 겨울철에 어느정도 손끝이나 발끝이 차가워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온도에 따라 변하는것이 아니라, 손과 발의 끝이 상당히 항상 차가운 느낌이라면 냉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름인데 몸이 차갑거나 몸이 차가운 느낌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럴때 몸을 움직여 체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본래 작동해야하는 체온조절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는 상태로 손발이 차가운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자율신경의 혼란 :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체온조절의 명령을 내리는 자율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실내의 온도에 양향을 받는데 실내외의 온도차가 심할경우 자율신경의 기능이 손상됩니다. 이런이유로 여름에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부감각의 혼란 : 꽉끼는 속옷과 신발 등으로 몸을 조이는 경우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외부의 차가운 기온을 느끼는 피부감각이 마비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온조절을 어렵게하는 원인입니다.

3. 혈액순환의 악화 : 빈혈, 저혈압이나 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은 혈류가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피부의 온도 조절에 이상이 생기게됩니다.

4. 근육양이 적은 경우 : 여성은 남성에 비해 근육이 적기때문에 근육운동에 의한 발열이나 혈류량이 적은 것도 여성에게 수족냉증이 많은 원인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뿐만 아니라 운동부족인 사람도 대체로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이유 로 꼽을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혼란 : 스트레스 가 많거나 폐경이되거나 하면 여성의 심신을 제어하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불균형으로이어져 혈액순환의 악화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발에 차가운 이유 는 우리의 몸은 중요한 장기가 모여 몸의 중심을 일정한 온도인 보통 37도 전후로 유지하려고합니다. 특히 추울때 몸의 중심에 혈액을 모으고 체온을 유지하려고합니다. 따라서 말단인 손끝과 발끝에는 혈액이 돌아가고 어려워지고 온도가 낮아지기 쉬워지고 추위를  강하게 느끼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손발이 차가운이유로 숨겨진 질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추위와 냉증이 크게 관계하는 것이지만,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도 낫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질병이 숨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압이나 빈혈, 교원병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을 생각할 수 있으며, 손발의 동맥이 막혀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말초혈관질환,  운동부족이나 흡연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레이노병, 버거질환,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등도 손발이 차가운이유로 수족냉증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상과 같이 손발이 차가운 이유 : 수족냉증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다음안내에는 게속하여 수족냉증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변비 증상이 심할경우  (0) 2017.11.11
수족냉증 예방 및 대책방법  (0) 2017.11.10
눈영양제 루테인  (0) 2017.11.05
눈 건강 영양제 알아보기  (0) 2017.11.02
찬물샤워 효과 12가지  (0) 2017.10.30
댓글
<일치> <일치>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