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골다공증이란 어떤질병인가?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11. 14. 09:57


골다공증이란 어떤질병인가?

골다공증은 뼈 소실 속도가 생성 속도보다 빠를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대사성 질환입니다. 의료계는 우리나라에서 50세 이상 중년 남성 12%와 여성 33%가 이 질환을 앓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2억명 이상에게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국내 연구진에 의하여 만성 난치성 뼈 질환인 골다공증 을 치료할 수 있는 물질이 발견되었는 희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갱년기 중년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골다공증이란 어떤질병인가?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골다공증이란 뼈의 강도가 저하하여 골절하기 쉬워지는 뼈 질환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골다공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의해 뼈가 약해 질 때 우연히 재채기 와 같은 경미한 충격으로도 손이나 팔꿈치 등의 신체의 뼈가 골절 될 수 있습니다. 암 이나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이 직접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골다공증은 통증 등의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정기적으로 골밀도 검사 등의 평소 세심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골다공증에 의해 쉽게 골절이 되는 부위는 척추, 사타구니, 손목 , 팔 관절  등 입니다. 척추 가 몸의 무게로 인해서 발생하는 압박골절이며 허리와 엉덩이가 틀어지는 등의 원인이됩니다. 압박골절이 생겨도 단순한 요통 으로 간과하거나 통증 을 느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부위가 골절하면 그 주위의 뼈에 부담으로 연쇄적인 골절로 연결되기 쉽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퇴골 근위부가 골절되면 보행이 어려워지는 매우 위험한 골절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퇴골 근위부 골절의 85%는 전도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치료와 함께 다른 부이로 확대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과 건강수명의 관계를 알아보면 현재는 살아가는 사람들은 건강수명을 늘리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생기있는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누구든지 원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건강하지 않은상태로 지내고 있습니다. 뼈는 우리 몸과 일상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아주 중요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골다공증이란 어떤질병인가? 한마디로 요약하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로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하여 뼈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정상적인 사람들보다도 뼈의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아주 높은 상태를 가르키는 질병입니다.





이렇듯 뼈의 골절로 일상생활이 어려움을 겪게되는 질병이므로 예방법과 생활습관, 식이요법 그리고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다음에는 골다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댓글
<일치> <일치>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